□ 핵비확산 정책연구소 신설 필요성
ㅇ 우리나라는 핵비확산 관련 ‘집행체제’만 잘 갖추어져 있음
ㅇ 우리나라의 원자력 R&D 및 재원은 기술개발에 치중되어 있음
ㅇ 세계자유무역체계를 비롯해 국제핵비확산체제, 핵안보체제 등은 우리 국가의 사활이 걸린 문제로 잘 지켜내야 함
ㅇ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과 핵비확산 이슈에 대한 한국의 입장 도출이 필요함
ㅇ 핵비확산 영역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제고해 나가야 함
□ 핵비확산 정책연구소 신설 시나리오(안) 우선순위 도출결과
ㅇ 다기준 의사결정(Multi-Criteria Decision Making) 방법론 적용
<핵비확산 정책연구소 설립 시나리오>
No. 시나리오 설립 형태 세부 시나리오 1 한수원 부설 정책연구소 W1 – O1 – F1 – R1 (한수원 출자, 수도권) 2 W1 – O1 – F1 – R2 (한수원 출자, 원전 주변 지역) 3 대학 내 정책연구소 W1 – O2 – F1+F2 – R1 (한수원 출자+과제 수행, 수도권) 4 W1 – O2 – F1+F2 – R2 (한수원 출자+과제 수행, 연구소 밀집 지역) 5 W1 – O2 – F2+F3 – R1 (민간 기업 출자+과제 수행, 수도권) 6 W1 – O2 – F2+F3 – R2 (민간 기업 출자+과제 수행, 연구소 밀집 지역) 7 기관 내 부설 정책연구소 W1 – O3 – F1+F2 – R1 (한수원 출자+과제 수행, 수도권) 8 W1 – O3 – F1+F2 – R2 (한수원 출자+과제 수행, 연구소 밀집 지역) 9 W1 – O3 – F2+F3 – R1 (민간 기업 출자+과제 수행, 수도권) 10 W1 – O3 – F2+F3 – R2 (민간 기업 출자+과제 수행, 연구소 밀집 지역) 11 독립법인 정책연구소 (비영리) W1 – O4 – F1+F2 – R1 (한수원 출자+과제 수행, 수도권) 12 W1 – O4 – F1+F2 – R2 (한수원 출자+과제 수행, 연구소 밀집 지역) 13 W1 – O4 – F2+F3 – R1 (민간 기업 출자+과제 수행, 수도권) 14 W1 – O4 – F2+F3 – R2 (민간 기업 출자+과제 수행, 연구소 밀집 지역) 15 W1 – O4 – F2+F4 – R1 (정부 출자+과제 수행, 수도권) 16 W1 – O4 – F2+F4 – R2 (정부 출자+과제 수행, 연구소 밀집 지역) 17 KINGS 내 정책연구소 (대학 + 원자력 유관기관) W1 – O5 – F1+F2 – R1 (한수원 출자+과제 수행, 수도권) 18 W1 – O5 – F1+F2 – R3 (한수원 출자+과제 수행, 원전 주변 지역)
<평가 기준>
평가기준 abbreviation 내용 1 설립비용 (E) Establishment 임대료 또는 건설비용, 장비비, 재료비 등 초기 비용 2 운영비용 (M) Maintenance 인건비, 장비 및 재료 유지비용 등 3 영향력 (L) Leverage 연구소의 장과 전문 연구위원은 해당 분야에 국제적 권위를 갖춘 인물일 것 4 수행능력 (P), Performance 연구소의 업무는 사회과학적인 역무에 치중될 것으로 판단되며, 이러한 역무에 적합한 국내·외의 인적자원을 활용하기 용이한 여건일것 5 현실성 (R) Reality 시나리오는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할 것 6 지속성 (S), sustainability 연구소의 설립과 초기 운영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연구소가 제 역할을 수행할 것 7 독립성 (I) Independence 특정 기관이나 기업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닌 공공의 이익을 위할 것 연구소 운영 체계가 충분히 객관성과 공정성을 가지고 있을 것
<가중치>
평가 기준 우선순위 가중치 도출 근거 1 영향력 1 0.2500 RANK SUM 방법론을 활용한 가중치 도출 2 독립성 2 0.2143 3 지속성 3 0.1786 4 수행능력 4 0.1429 5 현실성 5 0.1071 6 설립비용 6 0.0714 7 운영비용 7 0.0357
<우선순위 도출 결과>
시나리오 No. 평가 기준 합계 우선 순위 설립비용 운영비용 영향력 수행능력 현실성 지속성 독립성 1 0.13 0.07 0.29 0.20 0.26 0.36 0.15 1.46 17 2 0.15 0.08 0.18 0.10 0.28 0.36 0.15 1.30 18 3 0.18 0.08 0.46 0.24 0.20 0.31 0.49 1.97 9 4 0.18 0.09 0.43 0.20 0.14 0.31 0.49 1.84 13 5 0.18 0.08 0.46 0.27 0.09 0.31 0.52 1.91 11 6 0.18 0.09 0.43 0.22 0.09 0.31 0.52 1.84 12 7 0.16 0.06 0.61 0.29 0.23 0.33 0.37 2.04 7 8 0.15 0.06 0.57 0.24 0.17 0.26 0.37 1.82 14 9 0.16 0.06 0.64 0.31 0.14 0.28 0.43 2.02 8 10 0.16 0.06 0.61 0.27 0.12 0.28 0.43 1.93 10 11 0.07 0.05 0.68 0.37 0.17 0.46 0.43 2.22 3 12 0.09 0.06 0.61 0.33 0.17 0.46 0.43 2.14 5 13 0.07 0.05 0.71 0.39 0.09 0.41 0.46 2.18 4 14 0.09 0.05 0.64 0.35 0.09 0.41 0.46 2.09 6 15 0.07 0.05 0.75 0.39 0.15 0.54 0.58 2.53 1 16 0.09 0.06 0.68 0.35 0.15 0.54 0.58 2.44 2 17 0.08 0.06 0.36 0.16 0.26 0.38 0.24 1.55 15 18 0.18 0.09 0.25 0.14 0.29 0.36 0.21 1.53 16
ㅇ 1순위: 독립법인 정책연구소
▪ 따라서, 정부출자가 아닌 한수원 출자 독립법인 정책연구소 설립이 타당 ※ 독립법인 정책연구소는 중·장기적 목표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함.
ㅇ 2순위: 대학 내 정책연구소, 기관 내 부설 정책연구소
▪ 전문가 1: 대학은 큰 비전을 가지고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연구나 활동을 해 나갈 수 없음. 1년에 한두 번 정도 컨퍼런스나 워크숍을 개최하는 수준일 것인데, 이렇게 연구소를 운영하면 국제사회나 국내에서 큰 영향을 발휘할 수 없음. ▪ 전문가 2: 대학 내에 설립할 경우, 개인 랩(연구실) 수준으로 운영되다가 교수의 은퇴시기가 되면 흐지부지될 것임. ▪ 전문가 3: 자율도 측면에서는 대학 내 설립하는 것도 좋으나, 이 경우 연구소장은 해당 학교의 교수가 맡게 될 가능성이 큼. 결국 교수가 원하는 방향으로 연구소가 운영될 것이고, 교수 1인에 의해 모든 것이 좌지우지되는 형태가 될 수 있음. 바람직하지 않은 방향이라고 생각함. ▪ 전문가 4: 대학 내 설립하는 것을 일부 찬성하는바, 그 이유는 외국과의 협력이 용이하고, 인프라 측면에서 장점이 있기 때문임. 젊은 학생들이 대학원 과정을 밟으면서 향후 전문가로서 필요한 사명감과 신념을 키울 수도 있음. 하지만 현실적으로 정부 정책 수립에 큰 영향을 주기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.
▪ 한국원자력산업협회 정관 개정 - 원산협회 내에 ‘정책센터 또는 연구센터’를 둘 수 있음. ※ 독립성 측면에서 좋은 점수를 받지 못했으나, 현실성 높은 안임.
ㅇ 3순위: KINGS 내 정책연구소, 한수원 부설 연구소
▪ 전문가 1: 한수원에서 만든 기관이라는 것이 명확히 드러나면 안 되고, 독립적 이미지가 비추어져야 할 텐데 이것이 부족함. ▪ 전문가 2: 한수원과 너무 많이 커넥션이 있어 보이는 것은 외부에서 보기에 바람직하지 않음.
한수원 재원으로 진행될 경우, 독립성 측면에서 여러 우려를 낳음. 다만, 현실 가능한 최선의 안이며, 최종적으로는 한수원의 원전수출에 큰 보탬이 될 수 있으므로 최초 설립 시 명확한 설립 목적과 거버넌스를 설정해 재원 제공기관과 관계없이 독립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.
□ 핵비확산 정책연구소 중장기 운영방안
ㅇ 비전 및 목표
ㅇ 조직 및 인력 구성
이사회
자문단
연구소장
사무국
행정원(1) 정책연구실
대외협력실
홍보실
책임연구원(1) 연구원(1)
선임연구원(1)
연구원(1)
ㅇ 입지 선정
ㅇ 소요 예산 및 재원 조달
//끝.